티스토리 뷰
위암은 한국인이 많이 걸리는 암 1위입니다. 위암 진단을 받으면 다른 암보다는 수술하면 낫는다는 인식이 많이 깔려 있지만 조기진단을 했을때 90%이상의 완치율을 보입니다. 무시하기 쉬운 위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암이라는 공포에서 벗어 날수 있도록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진단시 정부 지원금도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목차
I 위암 초기증상
1.초기 증상
2.위암 원인과 위험요인
II 위암 자가진단
III 위암 진단과 치료방법
1.진단
2.치료
3.수술후 재발과 전이
IV 위암에 좋은 음식과 예방
1.조기검진
2.예방
I 위암 초기증상
위암은 우리 내장기관중 가장 넓은 소화기관입니다. 위로는 식도, 아래로는 십이지장과 연결되어 있으며 음식물의 저장과 소하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위암은 위에 생기는 모든 암을 말하지만 주로 위점막의 샘세포에서 발생하는 위선암을 말합니다.
1.초기 증상
위암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매우 흔하고 가벼운 소화불량 증상인 줄 알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 쓰림, 상복부 복통, 오심, 체중감소, 식욕감퇴, 피로 등의 증상이 초기 위암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이런 증상이 느껴진다면 이미 진행이 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속쓰림이 자주 있고 약을 먹어도 계속된다면 위암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암세포가 자라고 있다면 음식물이 장으로 가지 못하기 때문에 구토가 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구토를 한다면 위암을 의심하고 위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암세포로 인해 위의 기능이 떨어진다면 평소에 비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질 수가 있고요 운동이나 식습관 변화가 없음에도 3개월간 5Kg 이상 체중이 감소했다면 검진을 해봐야 합니다.
음식물이 지나가는 감각이 느껴지거나 식도에 음식물이 걸리는 등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증상(연하곤란)이 있다면 암세포가 커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위암 원인과 위험요인
많은 질병들의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위암 마찬가지로 환경적, 유전적, 문화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할 뿐입니다.
그중 식습관이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주로 식품처리제, 염장식품, 가공육류, 훈제식품 같은 질산염 화학물의 섭취와 염분이 많은 음식, 불에 태운 음식, 술, 담배 등이 위암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보고 있습니다.
위암을 유발하는 질병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이나 만성 위축성 위염, 악성 빈혈, 선종성 대장폴립등이 있으며 위암이나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암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II 위암 자가진단
· 위염이 있다.
· 위장절제술을 받은 적이 있다.
· 몸이 부을 때가 있다
· 빈혈이 심하다
· 먹어도 체중이 한 달간 줄고 있다.
· 술/담배를 한다
· 소식을 해도 배가 더부룩한 느낌이 자주 온다.
· 식욕이 떨어진다.
· 명치 주위가 쓰리고 아프며, 배 위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 속이 쓰리다가 약을 복용하면 괜찮아지며 이 과정을 반복한다.
· 평소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즐긴다.
· 화로, 훈제 등 구워 먹는 음식을 자주 먹는다.
· 가족 중 위암환자가 있다.
· 음식을 먹고 금방 토한다.
· 한 달 이상 소화불량과 위 통증이 이어진다.
·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은 적이 있다.
· 대변색이 새까맣다.
위 항목 중 7개 이상 해당하면 위암이 의심되므로 병원에서 검사받아보기를 권합니다.
III 위암 진단과 치료방법
1.진단
위암은 증상과 진찰만으로는 진단이 어렵습니다. 위내시경이나 CT를 통해 진단을 하고 위내시경을 통해 조직검사를 해서 위암을 확진합니다. 복부 CT검사를 통해 위암의 진행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추가로 내시경초음파검사, 흉부 CT 검사, MRI, PET 등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2.치료
위암 치료는 위암의 진행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암세포의 분화도가 좋아서 정상세포에 가까운 초기 위암에서는 내시경절제술이 가능합니다.
내시경절제술이 어려운 초기위암과 국소적으로 진행된 2~3기 위암까지는 암과 주변 림프절을 제거하는 근치적 수술로 치료하고 다른 장기로 원격전이가 일어난 전이성 위암은 근치적 수술이 불가하므로 수술 없이 항암치료를 하게 됩니다.
3.수술 후 재발과 전이
위암 수술후 재발될 확률은 위암의 병기에 따라 다릅니다. 초기위암은 5~10% 확률로 재발이 되지만 3기 이상 진행된 경우는 40~70%가 재발합니다. 따라서 수술하고 나서 5년간 재발 및 전이 여부를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하며 대부분 재발이 된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아 주로 항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IV 위암에 좋은 음식과 예방
1.조기검진
위암은 초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 검진의 중요성이 더욱 큰 질병입니다. 내시경 검사만 꾸준히 해도 위암의 90% 이상을 완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40세 이상 74세 미만의 남녀는 최소 2년 간격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니 국민건강검진 나오면 잊지 말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만서=ㅇ 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 등 위암의 전구병변이 있는 경우 더욱 내시경 주기를 놓치면 안 되겠습니다.
2.예방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위험요인을 피하는데서 시작해야 합니다. 먹는 음식의 중요함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짜고 자극적이고 탄 음식, 가공식품 등을 가급적 피하고 담배 역시 위암과 인과관계가 있기 때문에 금연은 필수입니다. 흡연자는 위암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의 1.5~2.5배라고 합니다.
금연을 위해 보건소에서 진료와 상담지원을 하고 의약품과 보조제 구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비타민 C, E, 셀레늄, 베타카로틴, 멜라토닌, 프로폴리스 등 항산화물질은 암예방효과가 좋기 때문에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게 좋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레시피와 미국 대학병원에서 1500건 이상의 암치유사례를 분석한 암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으니 아래에서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