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립선비대증은 중년 이후 남성들에게서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말하기는 어렵고 그냥 두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과 증상을 자가진단으로 확인해보세요.

 


 

1.전립선비대증 증상

2.전립선비대증 진단방법

3.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 증상은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립선이 비대해져서 그 결과 요로가 좁아져서 증상이 생기거나 둘째는 방광을 자극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둘 다 수면장애로 인한 삶의 질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밤낮으로 화장실을 자주 간다.
  • 소변줄기가 약하거나 느리거나 때때로 끊김이 있다
  • 소변을 보기 어렵거나 뜸 들인 후 소변이 나온다
  • 방광이 비워지지 않은 잔뇨감이 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아래를 클릭해서 간단한 전립선비대증 자가진단을 추천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진단

병원에서는 환자문진, 신체검사, 소변검사, 혈액검사, 전립선 초음파 등으로 전립선비대증을 진단하게 됩니다.

1) 환자문진 : 과거 요도손상, 병력,수술력,약물이력, 다른 원인을 감별

2) 신체검사 : 직장수지검사(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을 만져서 전립선의 크기, 모양,압통 등을 대략적으로 확인)

3) 소변검사 : 세균뇨, 농뇨 및 혈뇨가 동반되는 요로계 이상 유무를 감별합니다. 

4) 혈액검사 : 전립선암을 진단하기 위해 전립선특이항원을 측정하며 경우에 따라 추가검사와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 전립선 초음파 : 항문을 통해 초음파기구를 넣어 전립선의 크기와 이상 소견을 검사합니다.

6) 요속검사 : 소변 속도를 측정해서 폐색여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박광경검사 : 폐쇄와 혈뇨등 소변검사 이상시 선택적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수술전립선비대증-치료전립선비대증-환자

전립선비대증 치료

1)약물치료

전립선비대증 치료를 위한 근본적인 약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약물을 처방해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약은 전립선 요도와  방광 입구 주위 근육을 이완시켜 배뇨를 쉽게 도와주는 알파 차단제, 비대된 전립선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5-알파 환원효소 차단제가 사용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약물 효과가 충분치 않을 수 있고 어지러움, 피로, 성기능 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전립선 결찰술

작은 임플란트를 사용해서 소변 흐름을 방해하는 통로를 확보해서 막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한 치료법으로 여겨지고 국소마취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부작용으로는 배뇨 중 작열감 및 따끔거림, 소변 출혈, 일시적 요실금등이 있습니다.

 

3)온열 요법 및 레이저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열, 증기, 레이저로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온열요법은 고주파, 초고주파 혹은 증기와 같은 열에너지를 이용하며 국소마취로 시술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부작용으로 배뇨 중 일시적 작열감, 따끔거림, 소변 출혈, 골반부위 통증, 성기능 장애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약물치료전립선비대증-약물치료전립선비대증-치료

 

전립선 레이저 시술은 레이저를 통해 강한 열을 발생시켜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고 시술 후 방광에 카테터를 삽입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일시적 작열감, 출혈, 일시적 배뇨빈도 증가등이 있습니다. 소변 흐름은 개선되지만 사정 기능 장애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4)전립선 절제술

약물 치료로 합병증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가장 표준이 되는 치료법으로 내시경을 이용하여  환자의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성공률은 대체로 80~90%로 보고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수술 후 증상 완화에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모든 수술/시술을 통틀어 가장 증상을 크게 개선하고 효과가 오래가는 치료법입니다.  부작용으로는 발기부전, 요실금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으며 역행성 사정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마치며,

전립선비대증 치료와 증상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전립선 질환은 나이가 들수록 남성들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증세가 있을때는 빨리 병원을 찾아서 병의 진행을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쏘팔메토의 효능 부작용 성분비교 추천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기관인데요 특히 나이가 50세를 넘어가면서 전립선 문제로 고민하는 스트레스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에서는 10명 중 7명이 전립선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요. 전립

hello.adblueskyloung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