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계절에 대상포진환자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에어컨으로 실내외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는 3명 중 1명이 한 번은 경험하는 고통스러운 질환입니다.

 

예방접종이 최선의 예방책인데요 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과 가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I. 대상포진 초기증상

II.대상포진 주의사항 다섯가지

III.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과 합병증


I. 대상포진 초기증상

 

 

어떤 병이든 그렇지만 대상포진 역시 초기증상이 있을 때 빨리 치료해야 결과가 좋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수포가 발생하기 전에 두통, 권태감, 발열, 화끈거림,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절을 따라 통증이나 감각이상, 압통이 느껴지지만 단순히 감기나 오십견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상포진으로 생각하지 못합니다.

 

이런 초기 증상이 넘어가면 피부에 발진이 생기고 그 이후에 수포가 생기고 고름이 차고 딱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II.대상포진 주의사항 다섯 가지

1.과로하지 말자

우리는 몸속에 대부분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릴 때 본인도 모르게 가볍게 수두를 앓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숨어있는 대상포진이라는 바이러스가 살아나지 못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바이러스를 깨우는  도화선은 과로입니다. 과로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건강관리가 최우선입니다.

 

2.전염될 수 있다.

수두는 전염력이 강하지만 대상포진은 약합니다. 하지만 전염될수 있습니다. 특히 물집 속에는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있기 때문에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초기 단계나 수포가 가라앉아 딱지가 생긴 뒤에는 전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3.발병즉시 치료

대상포진은 빨리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기간도 줄여주고 증세도 빨리 완화시켜 줍니다. 아무리 늦어도 피부에 증세가 보이기 시작한 후 72시간 이내에 약을 써야 합니다.  초기 증상이 나타나고 피부에 붉은 발진이 띠 모양을 나타나기 시작할 때 치료하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잘 낫습니다. 시간이 늦으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매우 고통스러운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4.백신을 맞고 예방하자

예방백신이 있습니다. 다만 필수접종이 아니므로 자비로 접종을 해야 합니다. 병원마다 다르고 백신의 종류에 따라 예방접종 비용이 다른데 최근 효과가 좋은 재조합백신 같은 경우는 2회 접종에 50~60만 원 정도 합니다. 일부 65세 이상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또는 일부 지원비로 예방접종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과 지역보건소는 아래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어린이 수두백신 접종

수두백신은 대상포진 예방에도 아주 중요합니다. 수두백신으로 수두에 걸리지 않으면 성인이 된 이후 대상포진에 걸릴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생후 12~15개월 아이들에게 무료접종을 하는데요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한번 더 추가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90% 이상 대상포진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

III. 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과 합병증

 

 

1.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수두백신과 동일하지만 양이 많아지며 고용량의 주사이므로 부작용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접종부위의 발적, 통증, 가려움 등이 있은 30% 정도의 접종자에게서 발생합니다.  

 

일부 두통, 사지통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감기와 유사한 발열, 오한 등도 올 수 있습니다.

 

2.대상포진 합병증

①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 환자 중 30%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겪습니다. 피부발진후 30일이 지나도록 통증이 지속된다면 대상포진후 신경통으로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 통증은 가장 참기 힘든 합병증인데요 바이러스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고 파괴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아프다는 가짜 신호가 계속 신경을 자극하는데요 어떤 사람은 아이를 낳는 것보다 더한 고통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칼로 살을 베이는 듯한 통증, 불에 타는 듯한 아픔이 느껴지며 바람만 불어도 찌릿한 통증이 옵니다. 이런 통증을 몇 년 동안 느끼는 사람도 있는데요 일반 진통제로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신경파괴술이나 마약성 진통제를 쓰기도 합니다.

 

② 람세이헌트 증후군

얼굴 신경이 자극되어 염증과 안면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귀점막에 수포가 생기거나 어지럼증, 구토, 청력이상, 얼굴 신경의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를 처방받기도 합니다.

 

③안과질환

대상포진이 얼굴로 올라오면 위험한데요, 두피나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시력 상실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으로 이마가 욱신거린다거나 코끝에 수포가 생기면서 이어서 눈의 통증과 출혈, 각막감염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