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석을 지나면 우리 어머니들은 좋은 고추를 확보하기 위해 애를 쓰십니다. 김장철이기 때문이죠. 저에게  "근"이라는 단위는 여전히 낯설지만 김장을 위해 고추가루1근은 몇kg인지? 김장을 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고춧가루가 필요한지 알아볼게요.

 

 

좋은 재료에서 좋은 음식이 나오는건 당연하죠. 마트에서 살수도 있지만 생산지에서 가져오는 농산물이 제일 좋은 상품입니다.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이용 하면 중간 마진 없이 생산자로부터 직접 고추가루를 살수가 있습니다. 농산물 직거래 장터 주소 남겨 드릴테니 좋은 재료 준비하세요.

 

 

 

 

✅ 고추가루1근은 몇Kg일까?

시장에 가면 여전히 "근"이라는 단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옛날에는 고기에 쓰이는 "근"과 채소에 사용되는 "근"의 무게가 달랐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1근 = 600g으로 통일되었습니다.

 

 

"근"이라는 것은 무게의 단위로 약 600g 입니다.

◾1근 = 600g

◾5근 = 3Kg

◾10근 = 6Kg

 

이렇게 이해를 하면 되지만 여기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가공방법, 손질상태에 따라 1근이 다르게 계산됩니다. 

 

건고추1근은 600g, 고추가루1근은 500g으로 표시되기도 하는데 대부분 500~600g 사이에 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느냐 하면 건고추 6kg을 빻으면 고추가루 5.5~5.7kg 정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마트에서는 g 단위로 판매되므로 서로 혼돈이 생길 이유가 없지만 시장 방앗간에서 근으로 고추가루를 산다면 이런 차이를 이해 하셔야 서로 오해가 없습니다. "근"이라는 단위가 가지는 품이 있습니다.

 

 

고추고추고추
고추가루

 

✅ 김장에 필요한 재료

옛날에는 진짜 김장김치를 많이 했습니다. 이렇게 많이? 할 정도로요.  4인 가족인데 몇포기인지 기억도 안날만큼 해서 김치냉장고에 가득채우고 주변 이웃에, 멀리 있는 아들 딸에게 다 보내주셨죠.

 

그것도 그냥 배추를 사서 집에서 다 절이고 고추가루도 직접 태양초 고추를 사서 방앗간에서 빻아서 했기때문에 정말 큰 행사였습니다. 지금 그렇게 하라면 거의 죽을거 같아요.

 

이제는 4인가족 20포기 정도 계획을 합니다. 그것도 재료 준비도 예전과 달리 아주 심플하게 합니다.

 

예전부터 어른들은 해풍맞은 식재료를 아주 귀하게 생각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바닷가에서 좋은 햇볕에서 자란 농작물을 좋아하셨고. 입버릇처럼 해풍맞은 고추, 해풍맞은 마늘..해풍맞은 배추. 이런 말들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재료만큼은 좋은 걸 준비합니다.

 

배추는 해풍맞은 절임배추를 사고 마늘도 깐마늘을 사고 고추가루도 빻아진것으로 합니다.

 

 

🥗 김장에 필요한 재료

절임배추 20포기 ,고추가루 3Kg, 무 7개, 배 5개, 양파 3개, 청갓 3단, 홍갓 2단, 쪽파 1단, 생강 500g, 마늘 1Kg,새우젓 1kg, 멸치액젓 800ml, 까나리액젓 1L ,매식액 2컵, 설탕, 소금1

 

재료가 준비되면 버무려야죠. 김장김치 맛있게 담그는 방법은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셔서 내년 한해 맛있게 먹을 김치 담그세요.

 

 

 

 

 

고추고추고추
고추가루

 

반응형